‘제주 감귤 사라지나 크게보기지난달 경북 포항시의 ‘포항한라봉농장에서 진행한 한라봉 수확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가 한라봉을 따고 있다.
파시즘과 군국주의하에서 이루어졌던 방식이다.정치적 목적으로 단 하나의 요인만을 강조함으로써 정치적 선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강화도 조약 이후 갑신정변과 갑오개혁에 대한 개입.정치적 선동 가능성 경계해야 이렇게 난해하게 얽혀 있는 당시 상황에 대해 역사학계는 그 원인이 어디에 있는가에 대한 논쟁을 진행했었다.어떻게 보면 별다른 의미가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한국 역사학계에서 사회적 관심을 끄는 논쟁이 활발하게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치권에서 논쟁이 시작되었으니 감사하다고 해야 할지도 모를 일이다.어떻게 보면 냉전체제에서 약소국들이 미국과 소련에 편승했던 것과 유사했다.
근대화의 실패가 식민지화와 반(半)식민지화를 야기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학계와 시민사회의 거리를 좁힐 때 더 이상 역사가 정치적으로 이용되지 않을 것이다.파시즘과 군국주의하에서 이루어졌던 방식이다.
이들은 동아시아와는 너무나 다른 유럽보다는 일본을 모델로 해서 근대적인 개혁을 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아무리 이웃 나라 정부가 마음에 안 든다고 하더라도 왕비를 죽이고.
어떻게 보면 냉전체제에서 약소국들이 미국과 소련에 편승했던 것과 유사했다.기본 예의조차 갖추지 않은 악질적인 식민지화 과정이었다.
Copyright © Powered by | 징역 마이너 갤러리|2018 토큰스카이 도쿄, 아소비모 공동주최로 4일 개막 | sitemap